본문 바로가기
2. 우당탕탕 개발자/2-2. 상세 노트

코딩 기술발표 잘 하는 법

by Little Monkey 2021. 6. 18.
반응형

2020.07.20 - [2. 우당탕탕 개발자/2-2. 상세 노트] - 기술 발표) GraphQL 보안 위협과 지키는 방법

소소한 제 블로그에서 꾸준하게 방문 유입되는 글을 살펴보니, 위의 글이 가장 인기가 좋았기 때문에 해당 글의 인기에 묻어가기 위해 '기술 발표' 팁 몇 가지를 전달하려고 합니다. 이름 하여, '기술 발표' 잘하는 법' 오늘 포스팅의 주제입니다. 

 

물론 기술 발표를 잘하기 위해선, 내가 유명한/뛰어난 개발자라서 누구나 내 발표를 듣게하거나, 누구나 알고 싶어하는 흥미로운 주제를 발표 주제로 삼으면 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제 포스트를 살펴보는 분들은 이제 막 개발자로서 발걸음을 내딛은 분들이 많을 것이라 짐작합니다. 유명하지도/ 누구나 알고 싶어하는 내용의 주제를 다루지 못하는 프레쉬한 개발자들은 어떻게 기술 발표를 해야할까요? 하나하나 차근차근 제가 기술 발표를 준비했을 때를 떠올리며 정리해보겠습니다. 


1) 주제 선정 => 팀 프로젝트, 개인프로젝트를 하면서 새롭게 알게된 지식 / 디버깅 사례

주제 선정이 제일 중요하면서도 어려운 파트입니다. 이제 막 개발을 시작한 우리에게 기술 발표라니...?! 주제를 무엇으로 잡아야 할지 감도 안 오는 단계입니다. 그럴 땐, 팀 프로젝트를 하면서 내가 어려움을 겪었던 부분을 주제로 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각 변수(var/let/const)의 scope를 헷갈려서 내가 원하는 결과가 아닌 다른 결과가 나온 경험은 없으셨나요? debugging을 신나게 했는데, 결국 원인이 변수의 스코프 문제로 인해서 발생한 것이라면, 각 변수의 스코프에 대해 내가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을 공유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물론 기술 발표의 단계까지 오신 분들이라면 변수의 스코프를 헷갈릴 일은 없을 것이지만, 분명 팀 프로젝트를 하면서 내가 대충 알면서 놓치고 지나쳤던 개념이 에러를 일으키거나, 디버깅을 하면서 알게 된 지식이 분명히 있습니다. 이것을 발표 주제로 삼아보세요. 내가 그 문제에 대해서 깊게 고민했다면 좋은 발표 주제가 될 수 있습니다.


 

2) 발표 자료 모으기

주제를 선정했다면, 발표에 대한 지식을 충분히 쌓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구글링과 서적을 통해 주제에 대해 깊히 공부해보세요. 여러 채널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그때 그때마다 메모장에 그대로 적어 놓습니다. raw data를 확보하는 과정이죠.

 

 


 

3) 발표 레이아웃 구성하기

어느정도 자료가 모였고, 그에 대한 이해도 충분하다면 발표 레이아웃을 구성할 차례입니다. 발표도 글과 마찬가지로 '서론'-'본론'-'결론'의 3단계로 구성합니다. 

 

 

🙌서론은 intro입니다.

: 내가 앞으로 5-7분 정도에 전달할 내용에 대해서 소개하는 부분입니다. 

 

- 발표하는 나는 누구인지 (발화자 소개)

- 내가 앞으로 어떤 주제에 대해서 발표할 것인지? (주제 소개)

- 왜 그런 주제를 선정했는지 (주제 선정 이유)

- 앞으로 나는 그 주제에 대해서 어떤 전개로 말을 할 것인지? (본론 구성 소개)

 

이런 내용이 담겨 있어야 합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내가 앞으로 말할 주제가 흥미로운 주제라서 너희들이 못듣고는 못 버틸거야! 라고 스스로에게 최면을 걸면서 시작해야 합니다. 

 

 

🙌본론은 말 그대로 주제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말하는 부분입니다.

: raw data를 내 것으로 바꾸어 근거를 제시하며 논리 있게 전달해야 합니다.

 

로우 데이터를 그대로 읽지 마세요. 내 말투로 바꾸고 논리있게 구성을 해야 합니다. 자칫 길어지기 쉽고 말하는 본인도 지루해질 수 있는 부분입니다. 중요한 부분은 "목소리를 크게, 한 템포 쉬고 천천히 말하세요." 사소한 부연 설명은 "빠르게 넘어가세요." 목소리의 강약과 속도 조절을 통해 지루해질 수 있는 발표를 생동감 있게 전달 할 수 있습니다.

 

- 본론의 소주제

- 소주제에 대한 근거 (다양한 사례 포함)

- 소주제에 대한 결론

 

🙌 결론은 정리 시간입니다

: 중요한 내용을 다시 한 번 간단하게 언급하며 기억에 남기는 과정입니다.

 

- 주제 및 결론

- 중요한 내용 다시 한 번 언급

- 참고자료

- 감사의 인사

 


4) 시각 자료 만들기

 

한 페이지에 너무 많은 정보를 담지 마세요. 한 페이지에는 한 가지의 내용만 담도록 합니다.

가급적 시각적 자료를 활용하세요. 줄글은 삼가세요. 지루한 발표가 됩니다.

 

 


5) 연습

 

실전처럼 10번 이상은 반복해 연습하세요. 반복 연습하다 보면, 다양한 문제점이 보입니다. 계속 수정하세요.

좋은 발표가 될 거에요!

 


 

 

이상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