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현지 채용 6년차 직장인이 전하는, 베트남 취업하는 여러 루트와 현실과 대부분 궁금해하는 질문에 대한 대답, 각종 팁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한국에서의 취업이 나날이 어려워지는 관계로 베트남 취업에 대한 취준생 및 경력을 가진 분들의 관심이 대단한데요. 제가 직접 경험했거나, 주변의 지인들에게 들었던 내용을 공유하겠습니다.
1. 나와 맞는 베트남 도시는 어디?
2. 베트남어는 꼭 해야되나요?
3. 시티잡? 공장잡?
4. Net? Gross? 세금은 어떻게 되나요? (계산하는 방법)
5. 어떻게 일자리를 찾나요?
6. 현실 후기
1. 나와 맞는 베트남 도시는 어디?
=> 산업과 경쟁강도와 날씨를 잘 생각해서 어느 도시로 갈 것인지 고민하는 것이 좋습니다.
베트남은 크게 북부/중부/남부로 나뉘어집니다. 북부의 대표적인 도시는 하노이, 중부는 다낭, 남부는 호치민입니다. 저는 하노이에서 1년, 호치민 5년째 거주하고 있습니다. 하노이와 호치민에는 어떤 산업이 주로 분포하고 있는지 살펴볼게요.
하노이 - 삼성 모바일과 관련된 핵심 기지
하노이에서 1시간 떨어진, Bac nhin과 1시간 20분 떨어진 Thai Nguyen 지역에 삼성 모바일 기지가 있어 삼성의 1,2,3차 벤더들과 각종 물류 회사들이 있습니다. 한인들의 1/4 정도가 하노이에 머물고 있습니다.
하노이는 대륙성 기후를 가지고 있어 여름은 40도까지 올라가며, 겨울은 이슬비가 내려 습하고 으슬으슬 춥습니다. 내륙에 있어 공기가 순환되지 않아 공기 오염이 심한 편입니다.
호치민 - 봉제 공장과 삼성 백색가전
호치민은 경제적 수도답게, 각종 글로벌 회사의 지사가 위치해있습니다. 금융/유통/물류 등 다양한 회사들이 있습니다. 호치민 주변 공단들은 주로 섬유, 봉제, 신발 공장이 주를 이룹니다. 한인의 대부분이 이곳 호치민과 그 주변에서 거주합니다.
호치민은 해양성 기후에 가깝습니다. 연중 26-34도로 일정하게 덥습니다. 공기는 80-120정도의 오염도를 보입니다.
2. 베트남어는 꼭 해야되나요?
=> 하면 좋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할 필요는 없습니다
주변의 지인들 중심으로 생각했을 때, 취업 전에 베트남어를 능숙하게 구사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베트남어를 구사하는 지인들 대부분은 필요에 의해서 근무하면서 베트남어를 배운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러나 공단 쪽 공장에서 근무할 계획이 있다면 반드시 베트남어를 배우는게 서로를 위해서 좋습니다. 기본적인 영어 회화를 구사할 수 있는 도시 쪽 근로자와 달리, 공단 쪽 공장 담당자들은 영어를 전!혀! 할 수 없기 때문에 근무자가 베트남어를 구사하지 않는다면 기본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시내에서 근무하길 희망한다면, 베트남어보다 영어가 꼭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글로벌 기업에 근무하는 베트남 근로자들의 영어 수준은 보통 이상이기 때문에 그들과 함께 일하기 위해선 영어를 읽고듣고쓰고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시티잡? 공장잡?
=> 워라밸 vs 급여
흔히 베트남에서 직업을 시티잡과 공장잡으로 나누는데, 시티잡은 말 그대로 호치민/하노이 시내에서 근무하는 직업이며 공장잡은 시내에서 떨어진 공장에서 근무하는 직업을 의미합니다. 공장잡은 시내와 떨어진 정도와 회사의 근무 조건에 따라 공장 내 기숙사에서 거주하는 형태 / 시내에서 기숙사를 내어주는 형태 혹은 시내에 집을 얻을 수 있게 house allowance를 주는 형태로 나누어 집니다. (아예 안주는 곳도 있습니다)
젊은 사람일 수록 시티잡을 선호하고, 나이가 있는 분들일 수록 공장잡을 선호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급여' 때문입니다. 공장잡이 근무시간도 길고, 야근횟수도 잦기 때문에 시티잡보다 공장잡의 급여가 높은 편입니다. 대부분의 시티잡은 주 5일 근무, 공장은 주 6일 근무가 디폴트 인 점도 선호에 영향을 줍니다.
4- 6번은 다른 글로 이어서 작성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